반응형

미스테리 6 - 과학으로도 설명이 불가능한 6가지 미스테리


우리는 현재 과학적으로 매우 발달했으며 쌍방향 기술, 인공위성 그리고 우주정거장 등등 인류는 과학을 통해서 많은것을 배우며 새로운곳을 향해갔읍니다. 이렇게 발전한 과학적 기술에도 불구하고도 설명하기 어려운 미스테리들이 있습니다. 어떤것들인지 지금 보시죠.


1.



여러분은 어제 꿈에서 무엇을 하셨나요? 괴물과 전투를 하셨나요? 아니면 귀신이라도 보셨나요? 어떤 꿈이 였던 어제 꾸신 그 꿈은 어제 여러분이 하신 하루 일과와 행동과 연관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과학이 꿈에 대해 설명하지 못하는것은 왜 우리가 꿈을 꾸며 꿈이 왜 존재하는지 입니다. 몇년간 꿈에 대해서 많은 연구들을 진행했으며 언젠가는 우리가 어떤 꿈을 꾸고있는지도 볼수있을거라 합니다.


꿈을 꾸고 있을당시 우리의 뇌를 본다면 우리가 깨어있을때와 마찬가지로 활발히 움직이고 있읍니다. 그렇다면 분명히 어떤 중요한 무언가를 하고있을거라고 추측하는데요. 하루의 일과를 정리하는것인지 아니면 꿈꾸는도중에 우리가 대채현실을 경험하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2. 우리는 우주의 외톨이인가?



간혹 하늘에서 보이는 별똥별과 와우 세티 시그널 외에는 아직까지 우주에서 인간 외에 존재는 증명되지않았습니다. 외계인이 있다고는 증명되지않았지만 없다고도 증명되지않았기에 아직까지도 외계인의 대한 존재는 큰 미스테리중 하나 인데요. 우리 은하에서만 400억개의 생존이 가능한 행성이 있다고 추측되었지만 이것은 우리와 같은 조건하에 생존할수있는 생명이라 가정했을떄의 결과입니다. 지구와 같은 환경은 매우 드물지만 워낙 넓디 넓은 우주이고 또한 지구에서 존재하는 생물들중 극한의 환경에서도 살아가는 생물들이 있기때문에 지구 외의 생물에 관해서는 아직까지 확답을 못얻고 있습니다. NASA는 2~30년 안에 우주에서 외생물을 발견할수있을거라 주장하지만 그것의 형태는 아마 미생물과 비슷할거라 밝혔습니다.


하지만 20년을 기다리기 싫어한 스티븐 호킹과 러시아의 억만장자 유리 밀너는 Breakthrough Listen이라는 합작 프로젝트를 내새웠으며 이 프로젝트로 통해 우주를 10배이상 넓게 조사할수있으며 50배의 섬세함으로 볼수있을거라 전했습니다. 과연 몇년뒤에는 어떤 성과를 낼수있을지 궁금하네요.


3. 인간의 의식이란 무엇인가?




제일 기본적인 단계에서의 의식은 우리 주위에 어떠한 사물이 있는지 알려줍니다. 그리고 많은 생물들도 이 기본적인 의식은 가지고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궁금한것은 다른 생물들도 사람과 같은 복잡하고도 섬세한 의식을 가질수있을까와 우리가 죽고난뒤의 의식입니다.


인간의 의식은 매우 독특합니다. 다른 동물들과도 비교해봤을때 월등하며 생존에 매우 우월합니다. 그렇다면 다른 동물들과 식물들도 이런 단계의 의식까지 발달할수있을까요? 인간의 의식이 어떻게 발달했으며 꾸준히 내려왔는지는 아직도 의문이며 죽고난뒤의 의식이 어디로 가며 어떻게 사라지는지도 아직까지는 확답이 없습니다. 신경과학을 통해서 우리가 뇌의 여러 신경세포를 써가며 의식을 가지고 있다고는 하나 그것외에는 다른 과학적 정보는 아직 얻지 못하였습니다.


4. 심해에는 어떤 생물이 살까?



심해는 매우 신비로운 곳입니다. 우주와 더불어 아직까지 인류가 모르는것이 많은 환경이며 지구의 바닷속 95%는 아직까지도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과학자들은 앞으로 찾아야할 심해생물이 1/3에서 최대 2/3까지도 남았다고 믿고있습니다. 간혹 심해어라고 불리며 어부들에게 잡힌 녀석들을 보면 외계인과 비슷하게 생겼다고 느껴질정도로 괴이하게 생긴 생물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궁금하면 내려가서 탐색하면되지않냐 라고 묻기도 하지만 심해를 탐색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현재 지구의 바다중 가장 깊은곳이라고 불리는 챌린저 딥(마리아나 해구)은 306,200피트의 깊이를 자랑하고있습니다. 이곳은 단 4번의 유인탐색만이 이루어졌는데요, 현재까지 인류는 달에는 총 6번 유인탐색을 이루웠습니다. 현재까지 우리는 심해보다는 우주에 대해 더 아는 사실이 많다고 합니다. 이렇게 챌린저 해협으로 향하는 탐사는 드물지만 탐사를 할때마다 신비한 생물을 대거 발견합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생물들을 많이 발견할수있으며 좋겠네요.


5. 우리 태양계의 행성의 수는?



명왕성이 너무 작다는 이유로 우리 태양계의 행성에서 제외된 이후로 부터 사람들에게 우리 태양계에는 몇개의 행성이 물어본다면 다들 당연히 8개 아니야? 라고 답했습니다. 뭐 금성이 현재 죽어가고있는 행성이며 곧 폭발하여 태양계를 없애버릴거라 믿는사람들은 7개라고 답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흥미롭게도 우리는 아직까지 우리 태양계를 정확하게 관찰하지는 못하고있습니다. 예를들어 태양과 수성사이에 무엇이 있는지는 눈이 실명되지 않고서야 너무 밝아서 관찰을 하고있지 못하며 반대로 천왕성과 오르 트 구름 뒷면은 너무 어두워서 관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과학자들은 너무 어두운 관계로 소행성들의 움직임을 사용하여 그곳에 무엇이 있는지 조사해보았는데 행성과 유사한 모양의 물체가 명왕성 뒤에 관찰된걸로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목성보다도 4배나 큰 행성도 뒤에있을거라 추측하고있다합니다.


물리학자 리처드.A.뮬러가 주장한 또다른 이론은 태양이 하나 더 있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몇개의 행성이 존재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새로 발견된다면 새로운 행성 동요도 작곡해야겠습니다.


6. 왜 우리는 혈액형을 가지고 있을까?



혈액검사를 해보셨나요? 아직 안해보셨다면 병원에 가서 혈액검사를 받을때 간호사에게 한번 여쭤보세요. 혈액형은 왜있어요? 그렇다면 아마 모든 간호사들은 답변을 하지못할겁니다. 근데 그게 정상이에요. 과학자들도 의사들도 정확히는 모르거든요. 우리는 20개이상의 혈액형을 진화하면서 가지고있다고 믿고있는데요, 왜 존재하는지는 모르지만 서로 어떤 속성들을 가지고 있는지는 알고있습니다. A형은 천연두에 감염되기 쉬운반면 B형은 박테리아성 질병에 감염되기 더 쉽지요. 일단 확실히 혈액형과 질병에 감염될 확률에는 관계가 있는게 분명합니다.


아 그리고 혈액형도 플러스 마이너스가 있다는것도 아셨나요? 생물학 공부하시면 다 배우게 되는데 교과서를 아무리 찾아봐도 왜 존재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답변은 없네요...우리의 인체도 미스테리가 참 많다고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