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CIA의 역사에서 제임스 지저스 앵글턴은 가장 비밀을 많이 알았고 강력한 방첩 활동을 한 요원으로 기록될 것이다.

 1954년에서 1974년까지 CIA의 방첩대장이던 앵글턴은 아직까지도 CIA와 그 명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스파이 소설을 읽을 때마다, 줄담배를 피워대고 플라이 낚시를 즐기며 난초를 키우고 시집을 읽는 앵글턴의 면모를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또 그는 "극심한 편견을 지닌”이라는 표현을 만든 사람이었는데, 이것은 CIA 암살자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1961년 구소련의 KGB 요원 아나톨리 골리친이 CIA로 전향한 후, 앵글턴은 CIA 내부에 최고위급 비밀공작원이 침투했다고 확신하여 안 그래도 편집광적인 성격이 더 심해졌다. 앵글턴은 자신의 모든 서류를 폐기했으며 사무실의 금고 25개를 모두 집으로 옮겼고 소련의 전향자들이 가짜라고 우겼다. CIA의 동료 에드워드 페티는 이렇게 말했다.
"그는 외로운 늑대처럼 모든 일을 혼자 했다. 어느 누구도 그에게 그렇게 하라고 말하지 않았지만."
1974년 앵글턴이 CIA 방첩 대장직을 물러나자 그가 수십 년간 지켰던 비밀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1975년 미 의회는 처치 위원회를 통해 CIA의 범죄를 조사했다. 처치 위원회는 곧 카오스 작전 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했다. 카오스 작전이란 앵글턴이 반전단체와 시민인권단체를 탄압하기 위해 계획한 불법적인 국내 감시와 온갖 추악한 계략들이었다.

그러나 미국 시민들을 불법 감시한 일은 앵글턴의 비밀 중 빙산의 일각에 불과했다. 앵글턴은 이스라엘의 비밀정보기관 모사드를 창설했을 뿐만 아니라 글라디오 작전' 배후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1947년 이탈리아에서 조직된 글라디오는 앵글턴이 제2차 세계대전 중에 모집한 전 나치 친위대 장교들과 이탈리아 파시스트들을 활용했다. 또 앵글턴은 과거 함께 일했던 마피아 조직원들도 글라디오에 끌어들였다. 글라디오는 마약거래로 얻은 수익을 반공 활동과 친파시즘 활동 자금으로 조달했으며 P2(프리메이슨의 이탈리아 지부) 음모에도 가담했다. 글라디오는 전성기에 고위급 조직원 수천 명을 동원해 이탈리아가 공산 치하에 들어가는 것을 막았으며, 샤를 드골 프랑스 대통령 암살 계획에서 한 몫을 담당하기도 했다.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양의 미제 사건들을 알아보는 카테고리를 만들었습니다. 블로그 활동을 위해 자료를 수집하다 보니 한국에 소개되지 않은 미스터리한 사건들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따로 카테고리를 만들어 적어볼까 합니다. 이번 시간엔 두가지 사건을 적어 볼까 하는데요. 첫번째 사건부터 보시죠.


*미제사건 파일 ⅰ

프랑스에 위치한 인구 27만의 도시 스트라스부르크에서 1518년 7월있었던 이야기 입니다. 그곳에 있는 400여명의 사람들이 쉬지 않고 계속하여 춤을 추었다는 기록이있습니다. 이들의 행동은 한달정도 이상 지속되었고 몇몇은 쓰러지며 또 심지어 심장마비와 과로로 사망한 이들도 있다고합니다. 당시의 역사적 문서와, 성당에서의 설교, 교회와 역사학자들의 책들을 살펴보면 이들은 분명 춤을 추고있었다고합니다. 허나 도대체 어떤이유때문에 죽음에 이르기까지 춤을 쳤는지는 미스테리로 남고있다고합니다.



위와 비슷한 집단 자살사건들은 아직 풀려지지 못하고있으며 또다른 예인 아담의 집 자살사건은 아담의 집이라는 사이비 종교를 따르는 9명의 신도들이 달려오는 기차에 몸을 던진 사건입니다. 종교가 사람들에게 얼만큼이나 영향을 줄수있는지 보여준 사례입니다.


*미제사건 파일 ⅱ

리코 하리스 실종사건: 할렘 농구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할렘 농구란 사실 이 할렘 글로브트로터팀의 묘기 농구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할렘 글로브트로터팀의 농구선수였던 리코 하리스는 2미터의 키를 넘는 큰체격의 사내였습니다. 그는 어린시절 심각한 마약 중독에 빠졌었지만 후에 지속된 치료덕분에 완전히 마약에서 손을 떼었습니다. 시애틀에서부터 고속도로로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그의 여자친구의 집으로 운전하며 가는도중 사크라멘토 북쪽지역에서 지친목소리로 여자친구에게 전화를 겁니다. “등산을 하고 주위의 산들은 구경하고가겠다”. 그리고 그것은 그의 마지막 전화통화였습니다. 이후 모든 연락이 끊겼으며 몇일뒤 그의 자동차는 산 근처 쉼터에서 발견되었고 그를 찾기 위한 수색임무가 시작됬습니다. 허나 그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가장 이상한 부분은 일주일뒤 한 운전자에 의해 2미터가 넘는 사람의 행적이 목격되었습니다. 그렇게 다시 한번 수색임무가 이루어젔으나 17개의 발자국 말고는 아무것도 발견되지 못했습니다. 두번이나 실종된 리코 하리스의 사건은 매우 특이한 사건중 하나라고 꼽히고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2018년 3월 14일,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학자중 한명인 스티븐 호킹이 운명했습니다. 블랙홀 열역학의 선두주자로 불리는 스티븐 호킹은 루게릭병 환자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는 많은 물리학 이론들과 우주에 관한 발견들로 유명했었는데요. 그가 사망하기전 계속 연구하던 이론이 하나있었습니다. 평행우주. 호킹은 평행우주를 믿었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 우주에 여러우주들이 함께 평행상태로 공존하고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호킹의 평행우주에 관한 주장은 남달랐습니다. 우주들이 옆으로 나열되있는것이아닌 한곳에 한 우주안에 여러개의 평행우주들이 덮어씌어져 있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 쌍둥이 형제 A와 B가 있다면 호킹의 주장은 이 쌍둥이들이 한 몸에 둘다 존재한다는것입니다. 그러나 둘의 존재를 증명하기는 어렵습니다. 외관상으로는 한명 밖에 안보이기때문이죠. 이러한 이유때문에 지금까지 평행우주 이론에 대한 증명을 제시하기 어려웠습니다. 현재 인류의 과확으로는 평행우주를 발견할수있을정도의 기술은 안됩니다. 그리고 호킹 교수도 이 이론에 대한 해답은 못 발견하였지만 미래의 물리학자들을 위해 기반을 쌓았습니다. 호킹은 세상을 떠나기전 이 이론을 돕기 위해 연구를 계속하였고 그 연구들 끝에 우리는 하늘에 있는 “cold spot” 을 집중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호킹이 말한 “cold spot”을 몇몇 과학자들은 우리의 우주와 공존하고있는 평행우주간의 부딫힘으로 인해 생긴것이라고 믿고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것을 멍 이라고 부릅니다. 하늘의 멍. 하늘에 다른부분들과는 달리 훨씬 더 온도가 차가습니다. 몇몇 이들의 주장은 이것은 우주의 조직중 하나이며 태초의 우주에서 생긴 잔해중 하나라고 말합니다. 허나 호킹과 그를 따르는 과학자들은 이 멍은 우주들간의 충돌로 인해생겼다고 말했습니다. 이 주장은 그가 예전에 제시했던 “영원한 팽창”과는 멀어집니다.




이 멍을 증명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물리학자 로라 허튼의 주장에 의하면 이 멍 즉 CMB cold spot은 다른우주가 우리 우주의 끝에 남긴 흔적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이에 더하여 조사하고있는 천구의 다른 반구를 비교해보고 북쪽 반구에 이 cmb cold spot들이 발견된다면 이 주장은 맞게됩니다. 현재까지는 남쪽 반구에서만 발견되어있지만 북쪽 반구에도 존재하는지 지속적으로 연구중입니다.


호킹이 남기고 간 이 마지막 이론은 앞으로 수년간 물리학자들의 중요한 숙제가될 예정이며 하루빨리 이 긴 숙제의 해답을 찾았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 Recent posts